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완전 생 초보를 위한 통기타교본 열전

by 켄지_ 2013. 8. 28.
반응형



교본이란 자고로 독학을 위한 필수 선생님 입니다. 완전 생초보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자료라고 할 수 있죠. 무엇이든 배우고 익히려고 하는데 교본에 잘못 나와있거나 생각지도 못한 높은 레벨이 걱정이라면 지금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자신에게 맞는 좋은 교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렸을땐 저도 교본으로 코드를 익혔습니다. 후훗. 이제부터 입문용 통기타 교본 6종을 비교분석하여 각 교본의 특징과 독학 여부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걸음 통기타.

<두둥~ 통기타 첫걸음은 마틴과 함께.>


첫걸음 통기타는 제가 좋아하는 교본이기도 합니다. 이정선 음악교실의 교본들은 오랜 노하우가 담겨있기에 딱 필요하고 쉬운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앞 부분에는 기타를 배우기 위한 기본적인 노하우를 담아놓았습니다.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요) 


교본의 진행은 이런 방식입니다. 일단 A장조 쉬운 코드 3개를 배우고 곡을 몇개 연습합니다. 그리고 코드 하나 더 배우고 다른 곡을 연습합니다. 이렇게 나가면서 동시에 리듬도 연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나름 단계별 연습이라고 할 수 있는 구성이죠. 생각보다 어려운 코드, 리듬들은 후반부 파트에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연습할 경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래도 쉽고 단순한 곡들이 많이 들어있어 연습용으로는 딱 좋지만, 의외로 요즘 젊은 사람들이 모르는 노래들이 있어서 연습하기 어려운 곡들이 좀 있습니다. 시디도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아무래도 더 그렇고요. 3-40대 부터 어르신들까지 배우시는데는 딱 좋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평가로는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서 연습하는데 굉장히 효율적인 교재이며 추가로, 가격이 정말 쌉니다. ㅋ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적은 돈으로 고효율을 맛볼 수 있는 몇 안되는 교본입니다. 




2. 랄라라 기타카페

<모델이 너무 예뻐요!>


SRMUSIC에서 제작된 교본입니다. 이 교본은 사카모노 쇼지씨의 교본을 번역한 것으로 DVD 없이 단품으로 나온 저렴한 교본입니다. 앞부분의 설명 자료는 사진으로 되어있어 보기 편하게 되어있으며 자세와 줄교체, 튜닝법등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독특하게 코드표가 앞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그 뒤로 악보 보는법, 타브악보 보는법 등 다양한 설명들이 있어서 효율성은 좋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나오는 리듬 패턴들부터는 갑자기 어려워집니다. 왜냐면 바로 C코드가 등장하고 8비트 리듬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조금씩 넘어가면 좀 더 코드가 어려워져서 생초보들이 연습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따릅니다. 그래도 약간 코드와 스트럼 연습을 했던 사람에게는 유익한 교재이며, 교사와 함께 배운다면 더 괜찮은 교재입니다. 그러나 독학으로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리듬패턴이 끝나면 중간부터는 아르페지오 연주법이 나옵니다. 역시 타브악보로 설명이 되어있어 타브악보 보는법을 익히기만 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타브악보가 좀 낯설다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후반부로 가면 통기타에서 사용하는 각종 테크닉과 특수 주법들이 나오는데. 역시 생초보들이 하기엔 다소 무리한 연주들이며 고급 핑거스타일 테크닉들도 중간에 나는걸로 봐서 역시 교사와 함께 하는 교재로 적당한것 같습니다. 


마지막에는 변칙튜닝과 핑거스타일 기법을 통한 연주까지 포함하여 수준높은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역시 다양한 테크닉과 기교가 함께 동반하며 독학으로는 무리가 있지만, 약간 실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적당한 교재가 될 듯 싶습니다. 




3. 셀프스터디 어쿠스틱기타

토닉출판사에서 나온 셀프스터디 어쿠스틱기타는 독학을 위해 제작된 교본입니다. 처음부터 지판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하여 계이름 연습을 합니다. 이것을 통해 단순 계이름으로 연주하는법과 지판을 이해하는 연습을 병행합니다.


코드의 구조와 이론을 살짝 언급하며 바로 쉬운 A코드부터 배우게 됩니다. 이 교본에서는 코드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오며 더불어 가장 간단한 리듬을 연습하여 리듬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E코드 계열을 배운 후 8비트 리듬을 배웁니다. 적당한 설명과 연습악보가 병행되어 있어 독학을 위한 교재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D키와 G키, C코드들을 배우며 코드 연습을 하는 동시에 리듬도 하나씩 추가되어 나중에는 16비트 리듬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는 최종적으로 아르페지오 연습을 배치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진지하게 진행되는 교재로 DVD가 포함되어 있으며 어느정도 체계를 잡은 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조금 쉬운 편이지만 기본기를 닦기에 유용하며 실제 연습곡들이 챕터 끝부분에 나오기 때문에 잘만하면 독학용 교재로 사용하는데 유용한 교재입니다. 




4. 악보없는 기타교실

<엄청나게 많은 설명!>


이 교본처럼 말이 많고 사진이 많은 교본은 처음입니다.ㅋ 어떤분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성가신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호불호가 갈리는 교본입니다. 편집이 조금 불편해서 깔끔한 맛과 가독성이 조금은 떨어진다 볼 수 있습니다만 독학용 교재로서 사용하시는것은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일단 이 교본은 독학용 교재로 다양한 설명이 많이 들어있는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독자적인 설명들이 들어있으므로 유심히 보며 따라가셔야 합니다. 또한 연습곡이 많이 들어있어서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인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잘 따라가시면 효과를 볼 수 있을것입니다. 


아쉬운것은 설명이 많고 사진이 많지만 배우는 것이 머릿속에 연상되는것이 아니고 하나씩 무엇인가 툭툭 던져주는 느낌이기 때문에 구성이나 체계가 약한 느낌을 주며 편집의 틀도 매 페이지가 달라서 보는것이 조금 어렵습니다. 다음번 개정에는 편집이 조금 더 깔끔해진다면 더 좋을듯 합니다. 




5. 통기타 생입문 플러스

<크고 시원시원한 편집>


SRMUSIC에서 제작된 통기타 생입문 플러스 입니다. 이 교본 이전에는 곡이 좀 더 적은 교본이었는데 많이 증보되었습니다. 곡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으며 초보용 교재로 사용하기 적합니다. 독학을 위한 생초보에게는 보는것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며 교사와 함께 사용한다면 딱 적절한 교재입니다. 


교본은 처음부터 C코드로 시작하여 4강부터 바로 8비트가 나오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순서를 갖고 있습니다. 더욱이 6강정도부터 F코드가 등장하여 난이도가 좀 더 상승합니다. 그리고 중간정도가 되기전 16비트 리듬을 연습하게 되므로 독학으로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으며 천천히 배우는 교재로 사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그 후로는 아르페지오와 핑거스타일연습 다양한 리듬과 연계곡연습, 바레코드 연습, 뮤트주법, 스리핑거, 기본적인 테크닉등이 등장하여 난이도가 더 높아집니다. 마지막 연습곡까지 전체를 마스터 하는데는 지속적인 연습량이 되어야 정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쉬운것은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져 완전 초보들이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교본이라 생각됩니다. 연습곡이 타브악보로 제공되므로 난이도가 조금은 높은 편이고 역시 연습을 통해 실력이 조금은 있는 초, 중급자들에게 어울리는 교재입니다. 통기타에대한 전반적인 테크닉과 명곡들이 많으므로 지속적인 연습 교재로 추천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6. 레몬트리 두근두근 기타소개팅 시즌1

<레몬트리로 유명해진 두근두근 기타소개팅 시즌1>


레몬트리 통기타초보 시즌1은 컨셉이있는 교재라 많이 판매됐던 교본입니다. 전반적으로 코드를 묶음으로 배우고 리듬을 연습하는 방법으로 레슨이 진행됩니다. 이 교재역시 타브악보를 이해할 수 있어야 배우는것이 쉬워지기 때문에 완전 생초보들에게는 다소간 어려울 수 있으나 매력있는 연습곡들이 많아 도전할만한 교재입니다.


악보는 모두 타브악보로 되어있으며 완성도가 높은 리듬 스트럼까지 표기되어 있습니다. 악보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으니 동영상을 함께 보면서 연습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약간 아쉬운 것은 챕터5에 상당히 어려운 F, Bb같은 코드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중급 연주자들도 어려워하는 코드가 등장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지만 초보들은 엄두도 못낼 정도로 어려운 코드이기 때문에 난이도 배분이 되지 않은 부분은 다소 아쉽습니다. (챕터6은 다소 쉽습니다.) 


전체적으로 코드를 묶음으로 연습하긴 하지만 이것은 곡 연습을 위한 사전 연습이어서 잘 연습하시면 다양한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지만 난이도가 높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실력이 쌓인 초보들이 도전한다면 수월하게 연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7. 올밴 우승민의 천기누설 기타팍!

<올밴은 사실 기타 실력이 뛰어납니다!>


무릎팍도사의 올밴이 새로운 입문 교본을 출시하였습니다. SRMUSIC에서는 다양한 교본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 교본은 초보들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가 들어있어 재밌게 볼 수 있는 교본입니다. 또한 일러스트는 웹툰 패션왕으로 유명한 기안84님이 하셨습니다. (중간중간에만~)


특이한 교본이라 불릴만한 이 교본은 기타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후렴구, 혹은 유명한 구절만 나오는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즉, 전곡을 다 올려놓은것이 아닌 부분 부분만 배울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쉽고 재밌게 배우기 위한 흥미를 이끌어내도록 구성되어있는것인데 자칫하면 전체 곡을 배우기 어려운 구조라 이 역시 호불호가 갈리긴 할거 같습니다. 


다소 아쉬운것은 초보들을 대상으로하는 교재임에도 코드 난이도나 스트럼, 핑거링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고 곡 위주의 연습으로 되어있어 DVD가 없는 교재라는것을 감안하면 다소 어려울 수 있겠다 싶습니다. 설명이 잘 되어있긴 하지만 생초보가 보고 이해하는데는 시간이 걸릴듯 합니다. 


뭔가 다양한 곡을 연습하고자 한다면 이 교재는 충분히 좋은 자료를 담고 있다고 생각되구요. 생각보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생초보가 교사와 함께 레슨 교재로 사용할 때 유용할듯 합니다. 






[통기타 교본 보러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