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기타줄이 잘 끊어지는 이유? 1. 헤드머신 기둥을 살펴보자.

by 켄지_ 2013. 9. 17.
반응형


기타를 연주하다보면 한가지 고민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기타줄인데요. 유독 내가 가진 기타만 기타줄이 잘 끊어진다고 생각하신 적 없으신가요? 만일 그렇다면 이 글이 꽤나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기타줄이 잘 안끊어지게 하기 위한 첫번째 글. 지금 시작합니다.


손가락 꾹!^^



<이렇게 쓸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ㅋㅋ>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유독 나만 기타줄이 잘 끊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분명히 계십니다. 저 또한 그러한 분들을 많이 봤구요. 그렇다면 왜 내 기타만 기타줄이 잘 끊어지는걸까요? 무슨 문제가 있는건지 참으로 답답하고 골치아픈 일입니다.


물론 기타줄이 끊어지는데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부터 시간이 날 때마다 기타줄이 잘끊어지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잘 안끊어지게 하는지도 제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타줄이 잘 끊어지는 이유? 1. 헤드머신 기둥을 살펴보자. 


<스트링 포스트. 편의상 우리는 헤드머신 기둥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짜잔~ 이 곳이 바로 헤드머신 기둥입니다. 원래는 스트링 포스트라고 이야기하는데 우리는 쉽게 이해하도록 헤드머신 기둥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곳이 왜 중요한가? 그 이유는 바로 이 기둥에 기타줄이 얼만큼 감겨있는지가 기타줄이 끊어지는 것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포인트는 바로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부분입니다.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옆에 그 부분만 확대해 놓았는데요. 헤드머신 기둥에는 기타줄을 끼울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을 보시면 기타줄이 확! 꺾여있는 부분이 보이실거예요. 이 꺾여있는 기타줄 때문에 기타줄이 잘 끊어지게 됩니다. 물론 기타줄이 기둥에 아주 조금 감겨있을 때 말이죠.


결론적으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헤드머신 기둥에 기타줄을 많이 감아야한다는 점입니다. 위 사진들은 다 넉넉하게 감겨 있지만, 기타줄이 잘 끊어지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 헤드머신 기둥에 기타줄이 1바퀴정도만 감겨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줄이 헤드머신 기둥에 조금만 감겨 있을 경우 기타줄 튜닝한다고 헤드머신을 조였다 풀었다 하면 저 꺾여있는 기타줄이 마찰을 계속 받게 됩니다. 특히나 핑거스타일 연주를 하시는 분들은 자주 튜닝을 바꾸기 때문에 더욱 쉽게 기타줄이 끊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철사를 한 부분만 계속 구부렸다 폈다 반복하면 끊어지는 것 처럼 기타줄도 그러한 마찰을 계속 받아서 쉽게 끊어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기타줄이 잘 끊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첫번째는 바로 헤드머신 기둥에 기타줄을 많이 감아야하는 것입니다. 두꺼운6번줄이나 4번줄까지는 약 2~3바퀴, 얇은 1번줄이나 3번줄까지는 약 3~5바퀴가 감기도록 감아두시면 쉽게 끊어지는 일을 우선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기타줄을 적당히 감을 수 있을까?


기타줄을 어디서부터 감으면 기둥에 적당히 감을 수 있을까요? 그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타줄을 바디쪽 브릿지에 끼워서 쭉 당겨본다.

2. 6번줄의 경우 5번 헤드머신에서 체크해준다.

(그럼 5번줄은 4번 헤드머신에서 체크. 이렇게 헤드머신 간격만큼의 여유만!)

3. 체크한부분은 가볍게 꺾어줘서 표시해준다. (꼭 꺾진 않아도 되구요)

4.  체크한 부분부터 기둥에 감기도록 감아준다.

5. 감을때 기타줄은 아래쪽으로 감기도록 감아준다.


* 더 자세한 기타줄 교체방법을 원한다면 클릭!


네. 포인트는 헤드머신 한칸정도의 여유가 기둥에 2~3줄 감기게 하는 정도의 여유가 됩니다. 두꺼운 줄인 6번줄이나 5번줄의 경우 이 한칸보다 더 여유가 있다면 기둥에 모두 감기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해요. 그렇기 때문에 4~6번줄은 헤드머신 한칸 정도의 여유를 권장해드립니다.


하지만 1~3번줄은 이보다 더 얇아서 기둥에 더 많이 감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얇은 줄들은 최서 헤드머신 한칸 혹은 한칸에서 반 정도 더 여유를 줘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이렇게 기둥에 기타줄이 넉넉하게 감겨있다면 쉽게 끊어지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타줄이 끊어지는 이유는 다른 요인도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부터 잘 처리해둔다면 끊어질 일이 더욱 줄어들게 되는거죠.


이제 기타줄 쉽게 끊어지지 않고, 오랫동안 즐겁게 연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