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베스트 튜닝기 리뷰

by 켄지_ 2013. 8. 28.
반응형




튜닝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가장 사랑받는 튜닝기는?


처음 통기타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기타와 함께 꼭 같이 있어야 하는 필수 아이템이 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다면 전 주저없이 튜닝기라고 이야기를 해드리는데요. 스탠드보다, 피크보다도 우선으로 필요한 튜닝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전, 참고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통기타 튜닝하는 방법]     [튜닝기의 종류]     [기능성 튜닝기는?]




튜닝기는 왜 필요한가?


튜닝기는 기타를 치는 사람들이 꼭 가져야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그 이유는 정확한 음으로 연주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간혹 튜닝기 없이 감으로 튜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는 화음악기이기 때문에 6줄의 음의 간격이 어느 정도 맞게 튜닝이 되면 맞는 소리를 내주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6줄의 음의 간격만 맞았다고 정확히 튜닝이 되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만일 5번줄을 기준으로 튜닝을 했다면 그 5번줄이 정확한 A음의 소리를 내주는지가 중요하거든요. 기준인 5번줄이 정확한 A음보다 조금 높거나 낮으면 전체적인 튜닝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음을 표시해줄 튜닝기가 중요해집니다. 절대음감이 아닌 이상 사람의 귀보다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튜닝기를 이용해 정확한 음으로 튜닝해주는게 중요합니다.


특히나 기타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이거나, 아직 음에 대해서 잘 감을 못잡는 경우 튜닝이 풀어져도 잘 모르고 연습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나중에 그 음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다른 음으로 혼자 즐거운 연주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지금도 기타 연주를 하거나 연습하기 전에는 꼭 튜닝기를 이용해서 음을 확인 후 하고 있습니다. 튜닝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기억해주세요.^^




통기타이야기에서 가장 사랑받는 튜닝기들은??


그럼 현재 통기타이야기에서 가장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 튜닝기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떤이유로, 또 어떤 기능이 있는 튜닝기들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렌지우드 OT-32

오렌지우드에서 새로운 라인업으로 나온 집게형 진동튜닝기인 OT-32입니다. 아주 귀엽게 생긴 튜너이죠. 다른 잘 사용하지 않을 수 있는 기능들을 빼고 기본적인 기능만 탑재하여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어서 튜닝하기 너무나 쉬운 튜닝기입니다. 버튼도 전원버튼 하나로 모든걸 컨트롤 할 수 있죠. 길게 누르면 켜짐/꺼짐, 켜져있는 상태로 짧게 누르면 기타모드, 베이스모드, 바이올린모드, 우쿨렐레모드, 크로매틱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통기타이야기는 크로매틱모드를 추천해드리구요!ㅋ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매력! 현재 통기타이야기에서 튜닝기 부문에서 괜히 1등을 차지하고 있는건 아니겠지요^^  처음 통기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은 매력덩어리 튜닝기 입니다.




 플래닛웨이브 미니튜너

플래닛웨이브에서 나온 집게형 진동튜닝기입니다. 무엇보다 이름에 걸맞는 미니사이즈가 가장 큰 매력입니다. 다른 집게형튜닝기처럼 튜닝 후 빼둘 필요가 없이 기타 헤드에 장착하고 그냥 쭉~ 사용가능한 튜닝기죠.



위 사진처럼 헤드 뒤쪽으로 보이게 장착하면 되는데요. 너무 작아서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튜닝기가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ㅋ 순식간에 절대음감을 가진 연주자가 되버릴 수 있는 녀석이죠.ㅋㅋ


가격도 다른 튜닝기와 비교하여 중간급으로 튜닝도 안정적으로 됩니다. 작다고 성능이 안좋을꺼라는 생각은 더 이상 하지 않으셔도됩니다. 역시 현재 통기타이야기에서 튜닝기 부문에서 OT-32와 1~2위를 다툴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튜닝기입니다.




 코르그 AW-2G

튜닝기의 대명사 코르그에서 나온 AW-2G는 무엇보다 빠르고 민감한 성능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이 AW-2G의 진가는 진동이 잘 느껴지지 않는 일렉기타와 베이스기타를 튜닝할 때도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한다는데 있습니다. 보급형 집게튜닝기 중에서 이 녀석보다 빠르고 민감한 녀석은 아직 보지 못했을 정도로 말이죠.



AW-2G는 음에 민감하신 분들, 무엇보다 빠르게 튜닝을 할 수 있으면 좋은 분들에게 좋은 녀석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피치변경도 가능하여 음을 민감하게 조정하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라이트 기능도 있어서 밝은 화면으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뮤즈텍 블랙 스퀘어

뮤즈텍에서 나온 이 블랙 스퀘어는 초고속! 초정밀! 초선명을 자랑하는 집게형 진동튜너입니다. 보급형 집게형 튜닝기 중에서 무엇보다 명확한 LCD가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튜너들은 각도에 따라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불편함이 있지만, 이 녀석은 정말 선명하고 직관적으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이 튜닝기에서 나온 화면 그대로 찍힌거라면 믿겨지십니까? 꼭 일러스트처럼 선명하게 화면이 표시됩니다. 또한 역시 정밀하고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프리미엄급 집게튜닝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해드렸지만, 튜닝기는 필수입니다. 연습이나 연주전에는 꼭 튜닝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나중에는 기타를 살짝 쳐보기만해도 음이 미묘하게 다른 느낌을 알게됩니다. 정확한 음으로 연습이 쌓이다보면 귀 역시 조금씩 트여서 음에 민감해지는거죠.


이제 정확한 음으로 기타연주를 즐기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통기타이야기 튜닝기 전체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