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왼손잡이용 기타는 무엇이 다를까요?

by 켄지_ 2013. 9. 9.
반응형


세상에는 왼손잡이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 역시 왼손잡이구요. (석구입니다 ㅋ) 하지만 유치원 때 부모님이 좀 교정을 해주셔서 지금은 글이나 밥먹는건 오른손, 공을 던지거나 힘이 더 센건 왼손이 되버렸지요.ㅋㅋ 무언가 양손잡이의 느낌이랄까? 그렇습니다.


그런 저는 통기타는 오른쪽 방향으로 연주합니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왼손잡이용 기타를 알아보면서 어떤 선택을 하시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손가락꾸욱~





<잘생기고 노래잘하면 왼손이든 오른손이든..흠흠>


왼손잡이용기타는 말 그대로 왼손잡이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어떤게 다른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냥 오른손잡이용 기타에 줄을 반대방향으로 끼우면 되는거 아니냐구요? 네. 안됩니다ㅋㅋ 그걸 지금부터 하나씩 확인해가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오른손기타, 하나는 왼손기타입니다. 무엇이 다른지 눈치채셨나요? 아니면 똑같아 보이시나요? 제가 간단하게 포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기타줄의 방향이 다릅니다. 위 사진을 보면 확 알 수 있겠죠? 오른손기타와 왼손기타는 기타줄이 끼워져 있는 방향이 다릅니다. 기타를 안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한거죠 ㅋ 그래서 많은 분들이 그냥 오른손기타에 줄만 반대로 끼우면 되지 않냐고 하시기도 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이유는 다른 부분에 있습니다.



먼저 위 표시된 상현주의 홈의 넓이가 다릅니다. 당연히 두꺼운 6번줄의 홈이 더 넓지요. 이 홈의 넓이가 맞지 않으면 운지와 음의 높낮이에 영향을 줍니다. 또 고정이 되지 않겠지요.



그리고 하현주의 모양과 위치도 다릅니다. 보통 하현주가 일자로 끼워져있는걸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하현주 역시 음의 높낮이 때문에 사선으로 끼워져 있습니다. 오른손기타로 보면 6번줄쪽이 좀 더 멀리, 그리고 1번줄쪽이 더 가까운 방향으로 끼워져 있죠. 즉, 왼손잡이용 기타는 하현주도 반대로 생겨야하고, 또 사선의 방향도 반대로 되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판 안쪽에서 소리를 만들어주는 브레싱. 이 브레싱의 방향도 반대로 되어야합니다. 이렇듯 왼손잡이용 기타는 모든 면에서 오른손잡이용기타와 반대로 만들어져야하는거죠. 그래서 단순히 오른손기타에 줄만 반대로 끼운다고 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왼손잡이용 기타는 생각보다 많이 없습니다.


이렇듯 기타 자체를 새롭게 만들어야하는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왼손잡이용 기타는 시중에 많이 없습니다. 오른손잡이용 기타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요.


물론 이런 공정상의 문제도 왼손잡이용 기타를 만드는데 영향을 주지만, 이걸 감안하더라도 왼손잡이용 기타가 턱없이 생산량이 적은 이유는 대부분 기타를 오른쪽 방향으로 배우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왼손잡이라고 이야기해드렸지만 기타는 오른쪽 방향으로 연주합니다. 처음에 오른손잡이용 기타로 배웠기 대문인데요.


제가 말하고 싶었던 내용은 처음 기타를 배우는데 있어서 생각보다 방향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타 자체가 생소한 악기이다 보니 왼손도, 오른손도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익히고, 연습하느냐에 따라 적응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또 오른손잡이용 기타를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꼭 내 기타가 아니어도 연주할 수 있다는 사실인데요. 왼손잡이용 기타로 연주한다면 다른 곳에서 다른 기타를 칠 때 당연히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내 기타가 아닌이상 99% 오른손잡이용 기타일테니까요.


물론 왼손잡이 기타를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양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시다면 왼손잡이용기타보다는 오른손잡이용 기타로 배우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통기타이야기에서 왼손잡이용 기타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크래프터사의 입문용 통기타인 아카데미 왼손용이 있고, 또 지우드에 커스텀오더 (수제작 의뢰)를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종류가 너무 없어서 소개해드리기도 민망하네요^^;;


무엇보다 오른손이던지, 왼손이던지 기타를 연주하고자 하는 그 마음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아직 통기타를 배우기전, 기타를 선택하는 단계라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