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기능성 튜닝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by 켄지_ 2013. 8. 22.
반응형

<함춘호님의 실력까지 가려면 연습은 필수!>


통기타를 연습하다보면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보다도 더 높은 목표를 가지게 되고, 또 그로 인해 연습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가령 메트로놈이거나 코드를 알기위한 교재던가 말이죠. 그래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액세서리들도 많습니다.



손가락 꾹!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기능성 튜닝기입니다. 튜닝기에서 끝나지 않고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녀석들을 기능성 튜닝기라 부르죠. 그 기능성 튜닝기들을 소개합니다^^


튜닝기능에 메트로놈까지!!



메트로놈은 박자연습을 도와주는 박자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비트의 속도뿐 아니라 강약, 그리고 4/4박자나 3/4박자 등 다양한 박자의 감각을 익히고 정확한 속도에 맞는 박자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기타로 프로실력을 꿈꾸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물품입니다. 정확한 박자는 연주자에게는 필수이기 때문이죠.


위에 소개된 튜닝기들은 메트로놈기능까지 포함된 아주 멋진 녀석들입니다. 그냥 튜닝기능만 있어도 매력적일 수 있는데 거기에 메트로놈 기능까지 포함되어있으니 더욱 사랑스러운 녀석들이죠. 보통 이렇게 메트로놈기능과 튜닝기능이 있는 녀석들을 우리는 메트로튜너라고 합니다. 한번 요 녀석들을 제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스나크에서 나온 레드튜너인 SN-2는 집게튜너임에도 메트로놈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실 집게튜너는 작은 크기 때문에 다른 부가적인 기능을 넣는건 어렵다고 볼 수 있는데 메트로놈 기능이 포함되어있어 참 매력적인 녀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화면에 막대가 왔다갔다 하는 모습으로 박자를 확인하면서 연습해야합니다.


뮤즈텍에서 나온 MH-400은 강력한 메트로놈 기능이 포함되어있는 튜닝기입니다. 바형태의 튜닝기인 MH-400은 조그다이얼로 빠르고 쉽게 비트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또한 큰 소리로 박자를 들을 수 있어 아주 괜찮은 녀석입니다. 특히 이어폰도 연결할 수 있어 박자소리만 들으며 연습하고 싶을 때 아주 좋은 녀석입니다. 튜닝기와 메트로놈을 구입하고 싶은데 금전적인 압박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주저없이 추천해드릴 수 있는 좋은 녀석입니다.


삼익에서 나온 SMT2000은 사실 튜닝기에 메트로놈이 포함되어있다기보다 메트로놈에 튜닝기능이 있다고 봐야하는 녀석입니다. 그만큼 메트로놈기능이 가장 강력합니다. 가운데에 역시 조그다이얼이 장착되어있어 쉽게 조작이 가능하고, 더욱 다양한 메트로놈 기능과 정확한 박자로 많은 분들에게 이미 사랑을 받고 있는 녀석입니다. 강력한 메트로놈을 원하셨다면 이 녀석이 짱!입니다 ㅋ


튜닝기능에 코드까지 보여준다고?



튜닝기에 코드표가 나온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코드표 종이를 일일이 챙기지 않아도 되고, 튜닝하고 옆에 뒀다가 필요한 코드를 바로 볼 수 있으니 말이죠. 근데 그런 튜닝기는 이미 있습니다^^ㅋ


MEX-200은 바형태의 튜닝기로 가운데에는 큰 화면이 있습니다. 이 화면을 통해 코드표가 표시되죠. 궁금한 코드가 있으면 버튼을 눌러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닝기 하나만 있어도 코드를 쉽게 볼 수 있으니 번잡하게 많은걸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서 참 편합니다. 또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쪼그맣게 x 표시가 되어있는데, 이건 치면안된다는 표시로 어떻게 잡고 어떤줄을 쳐야할지를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기능성 튜닝기 외에도 다양한 모델들이 많습니다. 각자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무엇보다 원하는 기능이 있다고 덥썩 구매하신 마시고 원하는 기능이 충실한지를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메트로놈 소리가 필요한데 SN-2처럼 소리가 안난다면 난감하죠!)


앞으로도 유용하고 좋은 상품들이 있는 통기타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