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통기타, 클래식기타, 일렉기타의 차이점

by 켄지_ 2013. 8.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석구입니다.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고 있는 이때... 글 하나 더 쓰게되네요~허허


이번에는 많은 초보분들이 헷갈려하시는 통기타, 클래식기타, 일렉기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쪼록 기타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손가락 꾹!




어쿠스틱 기타란 무엇인가


먼저 어쿠스틱 기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어쿠스틱 기타란 보통기타, 혹은 전자 기타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정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쉽게말해 일렉기타(전자기타 혹은 전기기타)의 반대되는 기타들이 모두 어쿠스틱기타라고 볼 수 있는거죠.

즉, 통으로 만들어진 기타들. 스틸기타와 클래식 기타 모두 통기타 혹은 어쿠스틱 기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간혹 헷갈리시는 경우가 픽업(EQ)가 달려있는 기타를 일렉기타로 아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냥 픽업달린 통기타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통기타라고 부르면 쇠줄이 달려있는 기타, 그리고 클래식기타는 나일론 줄이 끼워져 있는걸 말합니다. 틀린건 아니니까 자연스럽게 알아들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한번 세부적으로 나눠보겠습니다~




○ 통기타를 알아보자


통기타는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스틸기타, 포크기타 모두 같은 의미의 통기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통기타는 클래식기타와는 다릅니다. 쇠줄이 끼워져있는 것을 보통 통기타라고 부르죠. 그래서 편의상 스틸기타는 통기타로, 클래식기타는 그대로 클래식기타라고 합니다.


통기타는 보통 스트럼연주, 핑거스타일을 많이 즐기게 됩니다. 클래식기타에 비해 코드를 잡는 지판이 좁아서 멜로디 연주보다는 코드를 잡고 반주를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또 지판이 비교적 좁기 때문에 어려운 코드와 운지가 많은 핑거스타일 연주에도 더 적합합니다.


통기타의 외관적 특징을 사진으로 볼까요?





클래식기타와 통기타를 비교할 때 크게 바디의 크기, 헤드의 생김새, 그리고 기타줄을 고정하는 브릿지의 모습이 다르게 생겼습니다. 이렇게만 봐도 클래식기타와 비교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통기타 연주는 보통 이런 느낌으로 합니다.




○ 클래식기타를 알아보자


클래식 기타는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기타줄을 끼워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통기타에 비해 소리가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소리가 납니다. 참~ 매력적이죠.!

또 연주는 핑거링 위주의 연주를 하게됩니다. 통기타와는 좀 차이가 있지요. 클래식 오케스트라와 같은 대형연주에도 간혹 등장합니다^^


클래식기타는 통기타보다 바디가 작고, 지판이 넓습니다. 통기타가 약 43mm의 넓이라면 클래식기타는 52mm가 일반적입니다. 아주 넓은 편이죠. 그래서 통기타처럼 코드를 잡고 연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멜로디 연주 등에 사용되는 악기가 클래식기타입니다.


클래식기타의 외관적 특징은 요 아래 사진을 보세요~





딱! 봐도 일반 스틸기타보다는 바디 크기가 작고 핑거링에 최적화된 만큼 지판도 더 넓죠. 그리고 헤드머신도 통기타와는 다르고 브릿지도 줄을 묶는 형태로 다르게 생겼습니다.


클래식기타는 보통 이렇게 핑거링으로 연주합니다.




○ 일렉기타를 알아보자


일렉기타는 위 두 기타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기타 혹은 전자기타라고 불리며 정식적으로는 일렉트릭 기타가 맞는 용어입니다.^^ 


렉기타는 통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단판으로 만들어지며, 모두 픽업이 있어 앰프와 이펙터가 필수요소입니다. 울림통이 없기 때문에 앰프와 같은 소리를 출력해줄 수 있는 장비가 없다면 소리를 내주기가 어렵습니다. 


연주스타일도 많이 다르며, 이펙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즉, 수백수천가지의 연주 및 사운드를 즐길 수 있어 밴드와 같은 경우에 사용되는 기타가 보통 일렉기타입니다.


외관적 특징은 요아래~





일렉기타는 정말 다양한 바디형태가 있습니다. 헤비메탈이냐, 하드락이냐, 재즈냐에 따라서도 바디 형태가 조금씩 다른 느낌이 있구요. 아무래도 외관이 화려하고 멋집니다^^ 전자기타인 만큼 톤조절노브와 픽업셀렉터 등 다양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렉 연주 살짝 즐겨볼까요ㅋ


조금은 이해하실 수 있게 쉽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차이점이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통기타이야기는 어쿠스틱 악기들 위주의 쇼핑몰이구요. 일렉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면 학생기타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모두들 좋은 하루되시구요~




통기타이야기

https://www.tongguitar.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