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기타버징 해결하기 - 기타줄과 프렛, 코드운지

by 켄지_ 2013. 1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석구입니다.^^


넥 상태에도 이상이 없고, 바디도 문제가 없는데, 또 개방현에서 버징이 생기지 않는데 코드를 잡았을 때 기타에 버징이 생긴다면 의심해봐야할 문제는 일반적으로 세가지로 볼 수 있어요.
바로 기타줄의 게이지와 프렛상태, 코드 운지입니다.

이번 글은 세가지의 증상을 나누게 되어서 글 하나하나마다 확인하는 방법과 조치방법을 같이 적도록 할게요^^

손가락 꾸욱~



1. 기타버징과 기타줄의 게이지 (기타줄의 장력)

소리는 사실 진동입니다. 
기타줄이 진동하면서 그 소리가 사운드홀로 들어가 통에서 울림이 커져서 우리의 귀에 잘 들리게 되죠.

즉, 기타줄의 진동폭에 의해 버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을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요~

빨간색이 기타줄인데, 화살표부분은 지판에서 손가락으로 기타줄을 누른거예요.
그럼 기타줄이 프렛에 닿고, 오른손으로 쳤을 때 진동폭에 의해 소리의 세기가 결정되겠지요?

근데 이렇게 기타줄이 진동하면서 다음 프렛에 닿게되면 버징이 생기게 됩니다.
기타줄의 특성에 따라 진동폭이 다르지만 평소에 쓰는 게이지(두께)대로 사용하면 이런 상황은 잘 나타나진 않아요~

이제 이런 상황은 기타줄을 잡을 때 손가락이 너무 아파서 게이지가 낮은 기타줄로 바꾸었을 때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게이지가 낮은 기타줄은 진동폭이 커서 프렛에 쉽게 닿습니다.


※ 어떻게 확인하고 조치하지?
가장 간단한 방법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타줄의 게이지를 확인하는 방법이예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타줄의 게이지는 Light게이지로 1번줄의 두께가 0.12inch입니다.
기타줄을 따로 구입해서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012게이지가 장착되어있을텐데, 가능하면 같은게이지의 기타줄을 사용하시면 기타버징은 잘 생기지 않아요.

그리고 손이 너무아파서 그냥 좀 더 얇은줄을 사용하시고 싶으시면 기타줄을 교체해보시고 쳐보신 후에 기타에 버징이 없으면 그대로 쓰시고, 버징이 생기면 넥 조정을 조금 하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통기타이야기 방문해주셔서 기타줄도 갈고, 넥세팅도 하는거죠^^
아래 링크로 들어가 글을 읽어보시면 기타줄 설명이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구요~



2. 기타버징과 프렛의 마모

그리고 프렛이 너무 닳았을 때도 기타에 버징이 생길 수 있어요.

너무 많이 기타를 치게 되면 프렛이 닳게됩니다.


그럼 프렛의 앞쪽에서는 고정이 되지만, 
뒷쪽에서는 공간이 생겨 해당 프렛에서 버징이 발생하게 되는거예요~

이런 증상은 생각보다 쉽게 나타나진 않습니다.
많이 쳤다는 기준이 하루에 몇시간 며칠의 개념이 아니라 몇십년정도 되기 때문이예요.

또 얼마나 닳았는냐에 따라 다릅니다.
조금 닳아서 티나는 정도로는 버징이 쉽게 생기진 않아요~ 
정말 완전히 편평해졌다할 정도로 닳았을 때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프렛의 재질이나 그레이드에 따라 닳는 정도가 다르기도 하구요.


※ 어떻게 확인하고 조치하지?
프렛이 닳았다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편평해진 프렛을 볼수가 있는거죠~ 
하지만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조금 닳은걸로는 버징이 생기거나 하지 않아요.
마음이 놓이지 않으시면 닳아보이는 프렛쪽에서 운지하시고 기타줄을 쳐봐서 버징이 생기는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또 정말 프렛이 너무 닳아서 기타를 치기 어려울 때는 프렛을 교체하는 방법이 있어요.
하지만 프렛을 교체하는데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소요됩니다.
보통 지판의 프렛 모두를 교체하게되면 20만원 상당 안팎으로 비용소모가 됩니다.
그래서 사실 프렛을 교체하는 경우는 고급기타가 아니고서는 일반 입문용은 새로 구입하시는게 더 좋을 수 있어요~


3. 기타버징과 잘못된 코드운지

마지막으로 모든 상황이 괜찮은데 버징이 난다면 내가 잡고 있는 코드 운지한 손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이런 증상은 초보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코드를 잡는다고 잡았지만 사실상 코드가 정확히 잡히지 않은 상태일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은 잡고 치는 중간에도 나타날 수 있어요. 

애써서 처음에 손가락에 힘을 빡! 줘서 잡았는데, 그 코드를 다 치기 전에 힘이 살짝 풀리는거죠..^^
이게 말이 설마~ 이렇게 되지만 초보분들, 그리고 정말 장시간 계속 기타를 친 경우에는 나타날 수 있는 거예요~


※ 어떻게 확인하고 조치하지?
이 것은 정확한 운지와 꾸준한 연습이 답입니다.
위에 말했지만 코드운지에 의한 버징은 초보분들께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예요.
즉, 코드를 잡는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버징이라고 볼 수 있는거예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코드를 잡는 간단한 Tip을 적어놨어요~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