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고토 헤드머신을 통이에서 만나보자!



12월에는 통이에 새롭게 입고된 상품들이 몇몇 있습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것이 바로 "고토"에요.
고토는 기타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중에 독일의 쉘러와 함께 가장 유명한 업체입니다.
왠만한 고급기타에는 거의 고토의 제품을 사용할 만큼 퀄리티를 인정받은 회사이죠.

이런 고토의 헤드머신을 잘 소개해준 블로그가 있습니다.
통이를 아주 사랑하시는 "너부리야"님의 블로그인데요.
제가 따로 설명하는 것보다 너부리야님이 워낙 잘 포스팅 해주셔서 이 블로그의 글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Gotoh Machine Head 


통기타 헤드머신 고토

남자라면 누구나 (일반화가 너무 심하다면 최소한 저는..), 기계나 도구에 대한 로망이 있는데, 예를 들어 대형마트 공구 진열대 앞에 한참을 서서 관람하고 사지도 않을 공구를 평가한다든지, 홈쇼핑 채널에 내가 가진 전동드릴보다 더 좋은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나오면 갖고 싶다는 욕구가 생긴다든지 하는 것이죠. 저는 악기인 기타도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음악 도구로서 남자의 도구 소유욕을 자극하는 그것들 중의 하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동호인들이 특히, 남자들이 음악이라는 소프트웨어 보다 악기라는 하드웨어에 먼저 쉽게 빠지는 것도 그 때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저는 가끔 기타를 구성하는 파츠의 톱니바퀴와 나사의 아름다움에 빠져들어 그것 자체를 탐닉(?)하기도 합니다. 
(맨 처음 사진을 보세요. 실제로 아름답지 않습니까? 오~~~ 아름답고 섬세한 톱니바퀴시여~~)

고토 머신헤드이 포스팅은 이러한 저의 탐닉과정의 부산물로서, 저와 같이 이 톱니바퀴와 나사에 대해 더 알고자 인터넷을 검색하는 이들을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

Gotoh社는 기타 머신헤드 외에도 기타 및 각종 현악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금속파트(예를 들면 기타의 트러스로드(truss-rod), 베이스기타나 일렉기타의 브릿지 혹은 트레몰로, 바이올린이나 만돌린, 우쿨렐레, 클래식기타의 튜닝머신 등)를 제조합니다. 이 포스팅은 기타 머신헤드, 특히 어쿠스틱 기타용 고토 헤드머신 제품에 대한 내용을 주로 하겠습니다. 




고토 머신헤드의 특징
우선 고토 헤드머신 라인업을 보기 전에 고토 머신에 적용된 기술 또는 기능에 관한 몇가지 알아두면 좋을 사항을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 되지만, 읽고나면 고토의 모델마다의 차이점을 구별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LUBRI-COAT™

윤활유 대신 고체윤활코팅(solid lubrication coat)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마크입니다. 고토의 매우 부드러운 사용감과 월등한 튜닝 안정성은 바로 이 기술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LUBRI-PLATE™

더 높은 수준의 고체윤활방식으로 고토510 시리즈 및 X 시리즈에 적용된 독점 기술입니다. 전기도금방식을 이용한 복합윤활도금층(complex lubricating plating layer)을 마찰이 발생하는 모든 표면에 적용한 것입니다. 고토 LUBRI-COAT™와 함께 작용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고분자 복합물(GSP)로 그 성능이 더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ROCK-SOLID™

기 타줄을 제거한 후 머신헤드의 스트링 포스트(줄이 감기는 기둥)을 흔들어 보면, 약간의 유격이 있어 흔들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유격은 튜닝머신에 안정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고토헤드머신에는 ROCK-SOLID™ 기술을 적용하여 이러한 유격을 크게 줄였다고 합니다. 



X-FINISH™

X-FINISH™는 머신헤드의 내부 및 외부에 모두 적용되어 헤드를 더 오래 새것처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고토에 따르면 물과 얼룩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머신을 보호해주는 궁극의 피니시라 하네요. 외관 색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나, 그 기능에는 지장이 없으며 시간이 갈수록 빈티지한 멋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 X-FINISH™ 적용된 모델 기타 머신헤드 : SG-510시리즈, SE-510시리즈, SE-700시리즈, SD-510시리즈 , 클래식기타 머신헤드 : 35G510AM, 35G510FM, 35G510S, 베이스기타 머신헤드 : RES-O-LITE시리즈, GB350, GB640, GBR640, GB528, GB528S 



H.A.P. [Height Adjustable Post]

H.A.P.는 스트링이 감겨지는 헤드머신 포스트의 높이가 조절되는 기능입니다. 넥과 헤드스톡(head stock, 흔히 말하는 기타의 헤드)간의 각도, 너트의 높이, 그리고 튜닝머신의 높이의 세가지 요소에 따라 스트링이 매여지는 각도가 결정됩니다. 이 각도에 따라 스트링에 가해지는 장력과 너트에 가해지는 마찰력, 개방현 사운드와 서스테인이 영향을 받게 되지요. 

헤드스톡 각도는 기타 제작당시 결정되어 버리므로 변경이 불가능한 사항이고, 너트 높이의 조정은 한번 고정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는 하나 튜닝머신을 교체(변경)하면 이 또한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헤드머신 포스트의 높이 조절이 가능한 편이 가장 효율적일 듯 합니다. 또한 스트링 게이지에 따라 장력을 변화시켜 소리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소소한 재미도 있겠네요. 

특별히 헤드 스톡 표면에서 스트링 앵커포인트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은 H.A.P.-A, 아래에서 설명할 매그넘락 기능이 더해진 경우 H.A.P.-M이라 명명됩니다.우측그림은 H.A.P. 기능이 적용된 머신헤드의 작동구조에 관한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H.A.P 기능을 이용해 스트링 홀의 높이를 달리한 결과입니다. 위 아래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이 차이가 소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직접 들어보고 싶군요.





MG [Magnum Lock]

매 그넘락이란 스트링의 텐션에 따라 자동으로 잠금기능이 작동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장력이 사라지면 락킹이 풀리고 장력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락킹이 작동하므로 스트링 교체시 빠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링 굵기에 따른 락킹의 안정성을 위해 1,2,3번 스트링홀은 좀 더 작고, 4,5,6,번 스트링홀은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DSL [Double Speed Lock] 

매그넘락과 기능상 및 외관상의 차이는 없으나, 락킹탑의 나사산을 1조가 아닌 2조로 만들어서 락킹이 되는 속도를 빠르게 한 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락킹탑의 나사입구가 2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토 머신헤드의 특징에 대한 내용은 마칩니다.



Gotoh 기타 머신헤드 라인업 

* 각 라인업별 기능 로고들은 해당옵션 적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임. 

* Color Cap 피니시 색상코드 : C = Chrome / GG = Gold / CK = Cosmo Black / XN = X-Nickel / XC = X-Chrome / XG = X-Gold 

* 높이 조절 기능(H.A.P.)이 있는 것은 사진과 같이 머신 중심부에 포스트 높이 조절시 렌치를 삽입할 구멍이 있습니다. (렌치도 기본으로 제공되는 듯 합니다.) 
* 모델명 다음에 오는 코드가 바로 버튼 옵션 코드입니다. (예 : SGL510Z-BL5)


1. SG510 시리즈 (각 이미지는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G510시리즈에 적용가능한 버튼(Button) 옵션 >




2. SG 시리즈 (각 이미지는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G시리즈에 적용가능한 버튼(Button) 옵션
 >



3. SE510 및 SE 시리즈
 (각 이미지는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510 및 SE시리즈에 적용가능한 버튼(Button) 옵션 >



4. SD510 및 SD 시리즈 (각 이미지는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D510및 SD시리즈에 적용가능한 버튼(Button) 옵션 >


이외에도 많은 종류의 파츠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모든 파츠를 다 올리기는 힘들겠네요. 나중에 여유가 되면 클래식기타 헤드머신은 다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아울러, 저는 고토510 시리즈라면 기어비가 무조건 1:21의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자료를 보니 여러가지 기어비율이 있네요. 구매에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을 쓰는데 참고한Gotoh의 2010년 파트 컬렉션 브로슈어(Adobe PDF)는 네이버 카페 테일러매니아 에서 활동하시는 제라르(frlancer)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이 PDF파일은 고토의 공식사이트 http://www.g-gotoh.com 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출처 : 너부리야님 블로그 http://wilco.tistory.com/111
이 포스팅에 대한 저작권은 너부리야님에게 있고, 통기타이야기에서는 수정, 배포를 허락 받고 사용합니다.

========================================================================================

이렇게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헤드머신들을 통이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게 되었어요.
아직 모든 종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인기 있는 모델들이 입고되었고, 추후에 더 다양한 모델들이 입고될 예정이에요.^^

현재는 SG-510Z, SG-381, SG-301시리즈가 입고되어 있습니다.
이제 더 좋은 헤드머신으로 교체하셔서 보다 안정적인 튜닝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고토 SGV510Z-L5
SGV510Z-L5
- 기어비 1:21의 고토 최고의 헤드머신입니다.
- 나사각 90도
- 골드와 코스모 블랙 두가지 색상




고토 SG301-20
SG301-20
- 기어비 1:18의 고토 헤드머신입니다.
- 나사각 90도
- 색상은 크롬과 골드입니다



고토 SG381-20
SG381-20
- 기어비 1:16의 고토 헤드머신입니다.
- 나사각 45도
- 색상은 크롬과 골드 입니다






고토 SG381-04C
SG381-04C
- 기어비 1:16의 고토 헤드머신입니다.
- 나사각 45도
- 색상은 크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