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스트랩핀이 없을 때 기타 스트랩 매는 법!



평소에는 별로 필요가 없어서 그 의미를 상실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타에서는 대표적으로 스트랩핀이 있겠습니다. (진실로?ㅋ)


스트랩핀은 기타를 서서 연주할 때 필요한 어깨끈을 기타에 고정시켜주는 핀입니다. 스트랩핀이 있으면 아주 편하게 스트랩을 기타에 연결해서 서서 연주할 수 있게 되는거죠.


손가락 꾹!



이 스트랩을 연결하는건 서서 연주할때만 거의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그냥 앉아서 연주하시는 분들이나 기타를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는 필요하지도, 또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이제 기타 연주가 자신의 마음대로 가능해질 때, 공연을 할 때 이 스트랩은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스트랩을 연결해서 멋지게 기타를 연주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아뿔싸! 기타에 스트랩핀이 달려있지 않다면 어떻게 연결해야할까요?




위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바디 아랫부분에는 스트랩핀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앞부분, 즉 넥 쪽에는 스트랩핀이 없는 경우도 많지요.


이제 좀 스트랩을 써서 멋지게 서서 연주하려고 하는데, 앞쪽에 스트랩핀이 없으면 난감합니다. 스트랩핀을 장착하는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구멍을 뚫고 나사로 돌려서 박아두면 끝이거든요. 하지만 기타를 있는 그대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스트랩핀이 없어도 스트랩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랩핀 없이 스트랩을 매자!



보통 스트랩을 처음 구매하면 대부분의 스트랩은 이렇게 별도의 끈이 하나씩 더 포함되어 있습니다. (없는 경우도 있구요) 이렇게 끈이 하나 더 있는 이유는 위에서 말한대로 앞쪽에 스트랩핀이 없어도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구요. 혹시 이런 끈이 없었다면 집에서 놀고 있는 만만한 끈으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이제 사진처럼 그 끈을 헤드쪽에 묶어주시면 됩니다. 기타줄 아래쪽으로 지나가도록 헤드에 단단히 묶어주시면 됩니다.





단단히 묶어주지 않으면 연주하다가 풀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그 뒤는 상상에 맡기겠어요~ㅋ 위의 방법은 스트랩핀이 없을 때 스트랩 매는 방법입니다. 스트랩핀이 있다면 핀에 끼우시는게 가장 편리합니다..ㅋㅋ




여기서 팁 추가!


그런데 이렇게 번거롭게 스트랩을 매고 싶지 않은 분들, 그리고 또 넥에 구멍을 뚫어서 핀을 장착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을위해 마틴에서 이런게 나와 있습니다.





헤드쪽에 매지 않아도 되도록 아예 이런 스트랩버튼을 헤드에 걸어놓아서 쉽고 빠르게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틴 헤드스트랩 버튼입니다. 기타에 굳이 구멍을 더 내지 않고도 편리하게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죠!




마지막 팁.


문 : 왜 스트랩 구멍은 손가락 아프게 끼우기도 힘들게 작은걸까. 

답 : 구멍 크게 뚫었다가 기타 떨구면 제조업체에서 치뤄야할 손해배상이 무서워서. 






통기타이야기

https://www.tongguit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