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마틴기타 라인업. 이것만 알면 끝!!

by 켄지_ 2014.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기타이야기 합정매장 매니저 보나입니다.


저희 통기타이야기에서도 마틴기타를 만날 수 있다는 사실 이미 알고 계시죠? 마틴기타를 취급하게 된지 거의 2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많은 분들이 마틴기타를 구매하셨고, 저도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불현듯 처음 마틴기타를 취급하게 됐을 당시가 기억이 나더군요. 처음 마틴기타를 취급하게 되었을때 "무슨 모델이 이렇게 많아서 언제 공부해서 회원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나" 생각을 했었는데요.


제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마틴은 모델명도 너무 어렵고 종류도 다양한 것 같았습니다. 테일러 기타만 하더라도 1-9번까지의 모델별 라인업이 아주 깔끔하게 되어있다고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마틴도 나름의 공식이 있고, 그안에서 보면 분류가 아주 잘 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마틴기타를 원하신다면 손가락 꾸욱~>



역시 허투루 기타 만드는 곳이 아니군!


마틴 기타는 크게 두부류로 나뉩니다. Made in Mexico 와 Made in U.S.A.


멕시코산 기타들은 저렴한 가격에 마틴 기타를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미국산 기타들은 최고의 오리지널리티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Made in Mexico의 마틴기타!


우선 멕시코산 기타들 중에는 X 시리즈, 로드 시리즈, 리틀마틴, 백패커가 있습니다.


마틴 X시리즈

<DXMAE>


X 시리즈는 마틴 기타의 저렴한 라인업으로, 뛰어난 음질과 저렴한 가격이라는 두가지 요건을 충분히 갖춘 시리즈입니다. 많은 기타리스트들이 경제적으로 구매하실 수 있는 라인업이지요.


기타의 상판은 보통 시트카 스프루스를 사용하고, 측후판은 마틴에서 특허를 받은 HPL(High Pressure Laminate)을 사용하였습니다. HPL은 쉽게 얘기하면 일종의 합성수지의 하나인데요. 그냥 플라스틱이 아니라 마틴에서 특수처리를 하여서 목재와 거의 흡사한 사운드를 나타내줍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합판기타들 보다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타 본래의 사운드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쉬맨 소니톤 픽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틴 로드 시리즈

로드 시리즈는 마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올솔리드 라인업입니다. 1모델과 2모델로 나뉘며 1모델은 다시 DRS1과 000RS1, 2모델은 DRS2로 구성됩니다.


<000RS1>


1모델은 올솔리드 샤펠로 제작이 됩니다. 기타의 모든 부분을 샤펠로 제작해서 외관도 아주 예쁠 뿐더러 사운드 또한 부드럽고 맑은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DRS2>


2모델은 상판은 솔리드 시트카 스프루스, 측후판은 솔리드 샤펠을 사용합니다. 이 조합은 일반적으로 많이 보셨을텐데요. 역시나 시원하면서도 맑은 사운드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로드시리즈에는 역시 피쉬맨의 소니톤 픽업이 장착되어 있어서 공연시에도 편하게 연주하실 수 있습니다.



마틴 미니기타 라인업

미니기타들도 역시 멕시코에서 제작됩니다. 마틴의 미니기타는 리틀마틴백패커 두가지로 나뉘죠.


<LX1E>


리틀마틴은 마틴에서 제작하는 가장 작은 크기의 기타입니다. 그럼에도 풍부한 음량과 우수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어서 여행이나 캠핑, 그리고 아이들의 입문기타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상판은 스트카 스프루스, 측후판은 HPL로 제작되었습니다.


리틀마틴은 픽업이 있는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어서 원하시는 기타를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백패커>


마틴 백패커는 올솔리드로, 상판은 시트카 스프루스와 측후판은 톤우드로 제작이 됩니다. 사실 저도 올솔리드라는 사실에 처음엔 많이 놀랐는데요.


미니기타보다 더 작은 사이즈라서 정말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있는 모델이지요. 요녀석은 정말 작고 가벼워서 여행용으로도 딱이고, 수납하기에도 쉬워요. 특히 이런 장점때문에 실제로 에베레스트 뿐만아니라 NASA의 스페이스 셔틀속 우주에서도 연주를 했습니다.


이 정도가 Made in Mexico로 제작되는 라인업입니다.




  Made in U.S.A.의 마틴기타!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이 올솔리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틴 1시리즈

<OM-1GT>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볼 모델들은 1 시리즈입니다. 1 시리즈는 1933년에 처음 소개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올솔리드이구요. 상판에 시트카 스프루스, 측후판에 샤펠을 사용했습니다.


앞서 소개된 DRS2와 같은 구성의 목재를 사용했지만 역시나 미국산 제품들은 퀄리티와 목재의 등급이 좋아서 두 모델을 놓고 비교하면 확실히 사운드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1 시리즈는 가장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는 미국산 마틴기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틴 15 시리즈 시리즈

<D-15M>


오래전부터 마호가니의 따뜻한 음색에 관심을 갖던 마틴은 미국 대공황시절(1917년경)에 15 시리즈를 출시하게 됩니다. 기타의 바디와 넥까지 모두 올 솔리드 마호가니로 제작되는 15 시리즈는 아주 따뜻한 음색과 멋진 외관으로 아직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어요.


특히나 원목 특유의 음질과 음량을 재현하고자 무광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톤을 강화하기 위해 바디 안쪽의 브레이싱을 X 브레이싱으로 제작했어요.


픽업이 달린 모델들이 따로 출시되고 있으며, 픽업은 보통 피쉬맨 엘립스 블렌드가 장착됩니다.



마틴 16 시리즈16 시리즈

16 시리즈는 매우 우수하고 다양한 원목을 사용하는 시리즈입니다. 잠시후 소개해 드릴 스탠다드 시리즈보다는 조금 저렴한 가격대에 만나보실 수 있는 모델들로, 맑은 소리와 풍부한 음량을 낼 수 있는 X 브레이싱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D-16RGT>


16시리즈에는 상판에 솔리드 시트카 스프루스, 솔리드 아디론닥 스프루스등의 고급목재가 사용되며, 측후판에는 인디언 로즈우드, 마호가니, 오방골, 코아, 메이플등의 고급목재로 제작됩니다.


역시나 픽업이 장착된 기타들을 선택하실 수 있고, 픽업은 역시 대체로 피쉬맨 엘립스 블렌드가 장착됩니다.




마틴 퍼포밍 아티스트 시리즈

2010년 마틴은 퍼포밍 아티스트 시리즈(혹은 PA시리즈)를 런칭하게 되는데, 이는 아주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제작됩니다. 전통적인 드레드넛, OM바디 외에 새롭게 그랜드 퍼포먼스 바디가 추가가 되었어요. 그랜드 퍼포먼스 바디는 일반적으로 많이 보셨던 GA바디와 거의 흡사한 형태로 좀 더 편한 연주감과 깔끔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GPCPA4 Sapele>


퍼포밍 아티스트 시리즈는 공연에 특화된 기타들로 작은 공연장부터 큰 규모의 연주홀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공연을 커버할 수 있도록 제작단계부터 구상이 되었습니다.


1부터 5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구요. 1번부터 3번 라인업은 전문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제작이 됩니다. 이 모델들에는 피쉬맨 F1 아우라 픽업이 장착되어 다양한 사운드를 메이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F1 아우라 픽업은 사용하기에 정말 편하게 제작되었어요.

여기에는 최첨단 사양을 가지고 있는데 디지털 튜너와 볼륨, 블랜드 컨트롤, 그리고 픽업과 이미지 시그널을 별도로 조절할 수 있는 3Band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하울링을 방지할 수 있는 위상조절지, 3개의 노치가 가능한 피드백 필터가 그것입니다.


F1 아우라 픽업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디 형태별로 각기 다른 세계 최고의 스튜디오 마이크 9가지 사운드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프리앰프의 디자인은 저소음용 부품을 사용했고, 32비트 내장 프로세서와 24비트 오디오 변환기를 사용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하고 소음없는 출력을 만들어 냅니다.


4번과 5번 라인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군으로 보통 탑솔리드로 제작이 됩니다. 여기에는 피쉬맨 F1 아날로그 픽업이 장착되는데요. F1 아날로그 픽업은 디지털 튜너와 볼륨, 톤을 조절하는 노브가 달려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긴것은 아우라 픽업과 동일하지만 기능은 조금 빠져있어요.



마틴 스탠다드 시리즈

그리고 대망의 스탠다드 시리즈 입니다.


<D-28>


마틴기타의 근간을 이루는 모델들이 여기에 포함되는데요. 특히 드레드넛은 1916년 세계 최초로 소개된 이후에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모든 브랜드에서 같은 바디를 만들정도로 유명해 졌습니다.


스탠다드 시리즈는 최우수 목재를 선별하여 상판은 시트카 스프루스, 측후판은 마호가니나 인디언 로즈우드로 제작됩니다. 마감은 유광처리가 되어 풍부한 음량을 들으실 수 있고, 넥 접합방식도 일일이 끼워맞추는 도브테일 방식을 사용하여 마틴 특유의 사운드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D-18, D-28, D-35등이 있으며, 특히나 D-28은 가장 마틴기타 다운 소리가 난다고 정평이 나있는 모델입니다.


- 이외에도 빈티지 시리즈, 스페셜 에디션, 리미티드 에디션, 레트로 시리즈등 다양한 시리즈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마틴 빈티지 시리즈

<000-28EC>


빈티지 시리즈는 클래식하면서도 음색은 아주 우아하며 음량은 파워풀한 매우 고급스러운 모델들입니다. 목재는 인디언 로즈우드, 마호가니, 시트카 스프루스, 에보니 등의 최고급 목재를 사용합니다.


아이보리 바인딩이나 헤링본, Scalloped X 브레이싱, 빈티지 스타일 헤드머신 등 마틴의 기술력이 집약적으로 들어가는 시리즈이죠. 대표적인 모델로는 에릭 클랩튼의 시그네쳐 모델인 000-28EC와 D-45V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빈티지 시리즈 기타에는 끝에 이니셜로 V가 추가가 되니 이것을 보고 빈티지 시리즈라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마틴 스페셜 에디션

<OMJM John Mayer>


스페셜 에디션은 특별한 연주스타일을 갖거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션들을 위한 모델로 만들어집니다. 특히 수집가들에 의해 제안된 사양으로 특별하고 독특하게 제작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존 메이어가 사용하는 OMJM 모델과 OM-28 Marquis가 있습니다.




마틴 리미티드 에디션

<D-100 Deluxe>


마틴의 리미티드 에디션은 매년 음악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연주자들을 기념하는 멋지고 독특한 시그네쳐 모델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소장가치가 아주 훌륭하지만 가격이 아주 후덜덜한 것이 보통이죠.


엘비스 프레슬리, 스팅, 폴 사이먼등의 유명 뮤지션과의 혐조로 기념비적이고 귀한 모델들로 만들어집니다. 리미티드 에디션 시리즈는 수량제한을 두고 제작하고 있으며 특히 D-100 디럭스 모델의 경우는 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으로 보통 이정도의 가격대 모델들이 리미티드 에디션을 이루고 있습니다.



마틴 레트로 시리즈

<HD-28 E-Retro>


마틴 기타중에서 E-Retro라는 모델로 출시되는 기타들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일렉트로닉 레트로의 줄임 표현인데요.


클래시컬한 마틴의 느낌을 살리지 못하는 종전의 기타들을 대신해 새롭게 마틴에서 출시한 라인업입니다. 레트로 시리즈에는 앞서 소개된 F1 아우라 픽업이 장착되어 공연시에도 마틴스러운 느낌을 최대한 나타내주는모델들도 구성됩니다.


유명모델로는 HD-28 E-Retro가 있습니다.



마틴 커스텀 샵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기타"를 제작할 수 있는 마틴 커스텀 샵도 있습니다. 마틴 커스텀 샵에서는 연주자가 선호하는 어떤 디자인의 기타도 제작이 가능하지요.



전통적인 스타일의 마틴기타나 가장 심플하게 혹은 아주 화려한 인레이를 집어 넣어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이 가미된 독특하고 우아한 디자인으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마틴 커스텀 기타는 모두 마틴의 장인들이 직접 제작을 하게 되어 최상의 기술력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휴유~~

이렇게 다양한 마틴기타 모델들이 있군요. 하나하나 따져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간단하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서 제작되는 X시리즈와 로드시리즈.

미국에서 제작되는 스탠다드 시리즈와 퍼포밍 아티스트 시리즈, 그리고 숫자로 구분할 수 있는 1시리즈, 15 시리, 16 시리즈만 알고 계시면 사실 거의 모든 마틴 기타의 라인업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모델들은 비중이 큰 것은 아니어서 사실 잘 모른다고 해도 대략의 이해를 하시는 데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거에요.


기타를 제작한 역사만큼 방대한 라인업을 갖고 있는 마틴기타여도 그 안에서는 쉽게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이렇게 다양한 마틴기타의 세계에 통기타이야기와 함께 빠져보지 않으시겠어요?


마틴기타 구경하러 가기!!



구매 상담은 : 02-762-7434

매장약도


그리고 통기타이야기 합정 매장에서는 여러가지 마틴 기타들을 실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셔서 직접 보시고 사운드도 들어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세요~


통기타이야기 합정매장은 교통의 요지 합정역 5번출구 자이언트 자전거 건물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