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내추럴사운드의 비결? Lyric픽업이지! (리릭 픽업)

by 켄지_ 2013. 9. 3.
반응형



 

<L.R.Baggs의 Lyric픽업을 장착한 기타 사운드>




L.R.Baggs의 픽업은 이미 다들 아시잖아요~



L.R.Baggs는 픽업시장에서는 아주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스마트폰 업계에서 아이폰과도 같은 존재랄까요? 비약일 수 있겠으나 통기타를 치는 분들이라면 꼭 듣게 되는 픽업 브랜드입니다.



이런 L.R.Baggs의 픽업하면 대표적인게 3가지가 있습니다. (통기타이야기에서 판매해서 대표적인 3가지일지도..ㅋㅋ) 피에조만 사용하여 사운드를 표현하는 엘레먼트 액티브-VTC 픽업(왼쪽), 그리고 피에조와 마이크 두가지를 섞어서 사운드를 표현하는 듀얼소스 픽업(가운데), 듀얼소스와 같이 피에조와 마이크를 사용했지만 트루 마이크로 더욱 마이크의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앤섬 픽업(오른쪽) 이렇게 3가지 말이죠.


역시 가격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비싸집니다. 그만큼 사운드의 퀄리티 역시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내장형 픽업으로 통기타의 측판을 뚫지 않아 기타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주는 아주 괜찮은 픽업들이죠.




그렇다면 Lyric 픽업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오늘 이 글의 메인. 리릭 픽업은 어떤 녀석일까요?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마이크로만 사운드를 뽑아내는 픽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리릭 픽업에 사용된 마이크는 보통 마이크가 아닙니다.

짜잔~ 이게 바로 리릭의 핵심. 마이크로폰입니다. 엘알백스 앤섬 픽업에 사용하는 동급 마이크인 트루 마이크의 사용하는 녀석이죠. 하지만 앤섬 픽업에 사용하는 트루마이크와 조금 다른점! 리릭 픽업에 사용하는 트루 마이크는 앤섬 픽업에 사용하는 트루마이크보다 더 넓은 음역대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즉, 더욱 풍부한 소리를 즐기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통기타에 마이크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바로 내추럴함에 그 답이 있습니다. 통기타가 들려주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스피커를 통해 표현하고 싶은건 당연한 욕심. 리릭 픽업은 바로 이러한 당연한 욕심을 채워줄 수 있는 픽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동영상에서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사운드의 느낌이 굉장히 어쿠스틱하게 표현됩니다. 이런 내추럴함은 피에조 방식의 픽업이나 마그네틱 방식의 픽업은 따라올 수 없지요.

이 부분이 이제 기타의 볼륨을 조절하는 컨트롤러입니다. 일단 마이크 하나만 있으니 여러개 건드리지 않고 볼륨만 키우거나 줄이면 되니까 단순해서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볼륨 컨트롤러 보면 조그만 구멍이 있습니다. 보면 +나사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Presence를 조절하는 컨트롤러입니다. Presence는 현장감 혹은 공간감을 표현하는 부분인데요. 쉽게말해 라이브연주같은 느낌을 조절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십자드라이버로 돌려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하면 좋습니다.




마이크방식의 픽업의 단점. 하울링이 걱정되시나요..?


마이크 방식의 픽업은 한가지 취약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하울링인데요. 하지만 리릭 픽업에 사용된 트루 마이크는 하울링 발생되는 요인을 개선하고 보강된 제품이기 때문에 쉽게 하울링이 생기지 않습니다. 고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생각보다 단순하게 장착이 되네요ㅋ>



오늘은 이렇게 리릭 픽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엇보다 내추럴한 사운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픽업이라고 보여지는데요. 단순하지만 그 성능은 아름다운 리릭 픽업을 한번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