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잇센셜 통기타

썸피크와 핑거피크에 대해~

by 켄지_ 2013. 8. 22.
반응형

저번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썸피크와 핑거피크는 핑거스타일 연주를할 때 사용하는 피크입니다. 그 이유는 손가락으로만 연주하게되면 비교적 뭉툭하고 퍼지는듯한 느낌의 음색이 나기 때문이죠. 썸피크와 핑거피크는 한음 한음 또렷하게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게됩니다. 하지만 종류도 많고, 다양한 재질이 있어 처음 선택할 때는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썸피크와 핑거피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꾹~


썸피크를 자세히 알아보죠.



썸피크(Thumb Pick)는 번역 그대로 엄지피크입니다. 엄지손가락에 끼워 연주하게 되는데 통기타에서 근음(베이스음)을 탄현할 때 사용하는데 보통 6~4번줄까지만 탄현합니다. 그냥 엄지 그대로 연주하면 소리가 둔한 느낌에 반해 썸피크를 사용하여 연주하면 더욱 깔끔하고 명료한 베이스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썸피크는 크게 플라스틱과 메탈로 만들어집니다. 둘의 차이는 아무래도 소리에 영향을 주게되는데요. 플라스틱은 비교적 부드럽고 깔끔한 소리를 내주고, 메탈은 좀 더 강하고 카랑카랑한 음색을 표현해줍니다. 그래서 그런지 보통 썸피크를 선택할 때는 메탈보다는 플라스틱 재질의 썸피크를 더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썸피크의 역할은 위에 적은 것과 같은데 몇몇 특징이 있는 썸피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존피어스 썸피크는 다른 썸피크보다 기타줄에 닿는 접점이 짧고 뾰족합니다. 즉, 기타줄을 튕기는 간격이 일반적인 썸피크보다 가까워 썸피크를 처음 사용할 때 느껴지는 거리감이 비교적 적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괜찮은 썸피크 입니다.




헤르코 썸피크는 다른썸피크들보다 한가지 더 기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다른 썸피크에 비해 면적이 넓습니다. 또한 두께도 여러가지 있는데요. 즉, 스트럼까지 커버할 수 있는 썸피크입니다. 아직 일반피크를 손에서 많이놓치신다면 요 녀석으로 연습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왼쪽이 썸플랫피크, 오른쪽이 메탈 플라스틱 썸피크입니다. 이 썸피크의 특징은 피크는 플라스틱, 손을 감싸는 부분은 메탈이라는 점인데요. 이 메탈이 잘 휘어지기 때문에 손가락 크기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사람마다 손가락 굵기가 달라 어떤 경우는 썸피크가 안끼워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 피크는 그럴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피크부분이 조금 다른데 썸플랫피크는 더 넓고 가까우며, 메탈 플라스틱 썸피크는 얇고 좀 더 깁니다.



핑거피크도 한번 알아보죠.



핑거피크(Finger Pick)는 번역 그대로 손가락피크입니다. 보통 검지, 중지, 약지까지만 끼워서 연주하게 되는데 통기타에서 멜로디를 연주할 때 사용하는데 보통1~4번줄까지 연주합니다. 역시 더욱 깔끔하고 명료한 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한가지 더 핑거피크에 대해 알려드리면 사진과 같이 끼우는게 정상입니다. 핑거피크로 탄현할 때는 손가락이 아래에서 윗쪽으로 올라가며 탄현하기 때문에 손톱방향으로 끼우면 기타줄에 끝이 걸리게 됩니다. 역시 처음에는 이질감이 느껴져서 연습이 많이 필요해요~


핑거피크도 플라스틱과 메탈로 만들어집니다. 썸피크와 같이 플라스틱은 비교적 부드럽고 깔끔한 소리를 내주고, 메탈은 좀 더 강하고 카랑카랑한 음색을 표현해줍니다. 핑거피크도 보통의 경우는 플라스틱으로 된 재질을 많이 선호합니다.


핑거피크에도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진 녀석들이 있는데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핑거톤피크입니다. 메탈로 되어있지만 현존하는 핑거피크 중 가장 손톱과 가까운 방식으로 만들어져 피킹할 때 연주자에게 아주 좋은 사용감을 주는 피크입니다. 사진처럼 중간에 공간이 있어 피킹할 때 느낌이 부드럽습니다. 메탈이지만 잘 휘어지는 편이어서 손가락 사이즈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정성하군이 사용해서 유명해진 알래스카핑거피크입니다. 다른 핑거피크와 다르게 손톱사이에 끼워서 손톱의 거리감과 비슷하여 다른 피크보다 좀 더 사용할 때 이질감이 적습니다. 무엇보다 썸피크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익숙해지는데 비교적 빠른 시간이 걸리는게 장점이죠.


오늘은 이렇게 썸피크와 핑거피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핑거스타일을 배우고 싶으시다면 한번쯤은 꼭 사용해보게 될 피크들입니다. 좋은 선택으로 멋진 연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