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품리뷰

최신 크래프터 KD-10을 구분하는 방법! 전격공개~

by 켄지_ 2014.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석구입니다.


크래프터의 대표 국산모델이며 통기타이야기 시작부터 함께해온 가장 오래된 친구와 같은 모델. 크래프터의 KD-10가 가지고 있는 공공연한 비밀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크래프터의 KD-10은 엄연히 말하자면 KD-10 Forte(포르테)라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차이냐구요? 그것을 지금부터 하나하나 찝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가능할 때 크래프터 모델들에 대해 

더 자세하고 쉽게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드리겠습니다ㅋㅋ



<처음 듣는 내용이라면 클릭!ㅋ>




 크래프터 기타에 대한 불만! 모델명이 말하는 차이를 모르겠어요! 


조~금 자극적이죠??ㅋㅋ 근데 이는 실제로 느낄만한 불만인데요. 현재 인터넷에서 크래프터 KD-10을 검색해보면 이름이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KD-10으로 되어있는 반면, 또 어떤 곳은 KD-10 Forte라고 적혀있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된 기타중 가장 유명한 기타를 갖고 싶었을 뿐인데... 무엇을 사야할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둘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나와있는 곳도 없습니다. (통기타이야기도 그러했구요...ㅠㅠ)


그 이유를 결론적으로 말하면 KD-10과 KD-10포르테는 같은 모델이기 때문에 별다르게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수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이 부분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름이 다른데 같은 모델이라는걸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정확히 말하면, KD-10포르테는 KD-10의 업그레이드된 모델로, 스펙적인 차이는 크게 없으나 세세한 부분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사진으로 정확하게 비교해드리겠습니다.




* 비교된 사진은 통기타이야기 시작할 때의 KD-10의 사진입니다.

KD-10 Forte

KD-10 초기모델



네. 딱 봐도 두 모델의 차이가 조금 느껴지시죠?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다면 헤드 전면의 색상입니다. KD-10 포르테는 헤드전면이 넥의 색깔과는 다른 투톤의 색깔이네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더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①번을 보면 헤드머신 노브가 다릅니다.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는 황금자개빛 노브로 변경되었는데 이는 크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녹슬음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도 보입니다. ②번은 크게 의미가 없어보일 수 있는데 각도가 45도에서 90도로 변경되었습니다.


③번을 보면 U자 형태의 넥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코드를 잡을 때 엄지손가락에 더 힘을 줄 수 있도록 굴곡져있고, 또 헤드와 만나는 지점의 넥이 조금 더 두꺼워져 기타가 넘어졌을 때 쉽게 부러지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외의 코드를 잡는 부분의 넥의 두께는 동일합니다.




바디쪽 ④번을 보면 브릿지핀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블랙도트의 일반 플라스틱핀이었으나 현재는 KD-10의 상하현주와 같은 재질인 ABS강화 플라스틱 소재의 브릿지핀으로 더욱 맑고 서스테인이 긴 사운드를 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개도트로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는군요!




그리고 KD-10은 유광모델이지판 ⑤번의 넥 뒷면은 무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코드를 운지할 때 유광이면 땀에 미끄러질 수 있어 보완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⑥번 바디 뒷면 정중앙을 가로지르는 띄를 넣어 밋밋하게 보일 수 있는 부분까지 신경쓴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KD-10과 KD-10포르테의 차이점입니다. 이 외의 모든 부분이 동일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탑솔리드, 사용된 목재 모두 말이죠. 말그대로 KD-10의 업그레이드된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이제 사실상 KD-10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현재 시중에서 구입하시는 KD-10은 모두 KD-10 포르테거든요. 비교사진은 2008년에 찍은 KD-10으로 그 사이 조금씩 변화가 진행되어 왔다가 최근에야 정착된 모델이 KD-10포르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도 구분없이 KD-10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통기타이야기에서 판매하는 KD-10 역시 포르테 모델이구요. 혹시나 옛날 모델 아니야? 라고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없습니다.




 KD-10 포르테 사운드를 들어보자. 


KD-10은 통기타이야기에서 시작하였을 때 부터 함께해온 모델이어서 사운드샘플도 참 오래되었는데요..ㅋㅋ 이번에 새롭게 만들어서 다시 올려봤습니다.




KD-10포르테는 크래프터에서 나온 국산통기타로, 탑솔리드기타입니다. 이제 막 초보티를 뗀 분들 혹은 시작할 때 좋은 기타로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아주 잘 어울리는 통기타라고 할 수 있고, 또한 이미 많은 분들이 익히 아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크래프터의 장점은 기타 자체의 완성도가 높아 아주 깔끔하고 깨끗한 외관이 매력이고, 맑고 찰랑거리는 사운드가 일품이지요. KD-10을 사고 싶었지만 모델명에 따른 차이를 몰라서 망설이셨다면 이제 맘 편히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KD-10 포르테 보러가기!! (클릭)


 


반응형

댓글